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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X & UI 디자인 프로젝트
정승호,윤정희 공저
예스24 | 애드온2

IT산업의 주도권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넘어간지 꽤 오래되었고, PC기반 소프트웨어에서 모바일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PC 기반의 플랫폼 시장에서 윈도우가 지배했던 것과는 다르게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iOS와 안드로이드의 경쟁이 진행되고 있으며 윈도우8이 시장에 참여하게 되면 점차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기업에서는 PC용 웹사이트는 기본이고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이 중요한 마케팅과 유통 채널로 강조되고 있으며 일선 웹에이전시에도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동안 소프트웨어 산업의 주도권은 개발자나 프로그래머와 같이 기능을 다루는 직종이 리더쉽을 가지고 있었으나 크리에이티브와 사용자 경험이 강조되면서 디자이너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디자인의 업무 범위는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디자이너의 역할 역시 다른 직종과의 협업 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UI와 UX의 측면에서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책은 총 여섯장으로 구성되는데 앞의 세장은 모바일 앱을 포함해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다소 학술적인 접근방법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3장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① Contents Converting, ② Information Architecture / Contents Packaging, ③ Wireframing, ④  Style guide, ⑥ Design Prototyping, Designing 등 6가지 단계의 프로세스로 언급하고 있다. 이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실제 적용했던 사례가 4~6장에서 다루어진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세 번째 단계인 Wireframing이 독특한 단계였으며 나머지 단계들은 일반적인 웹 개발 단계와 큰 차이가 없어보였다.
 
일반적인 디자인의 업무범위가 시장조사와 마케팅, 전략, 기획은 물론이고 생산현업에까지 확장되고 있듯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역시 타 부서의 업무를 주도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산업 전반을 관통하는 이러한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책의 앞부분을 꼼꼼히 읽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프로젝트의 주도권을 주도권을 갖고자 하는 디자이너는 더더욱 더. 프로젝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알고 싶은 사람은 4장부터 시작되는 후반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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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테크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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