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도서 문화 리뷰어 [techleader.net] 테크리더

공지사항

Total597,983
Today134
Yesterday308
Statistics Graph


특종! 20세기 한국사 1
조재석 그림/이상규 그림/김소희 그림/이광희 글
예스24 | 애드온2

가끔 좋은 책을 만나면 ‘왜 이런 책이 이제야 나왔는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나름대로 중고등학교 시절 국사 과목을 재미있게 공부했었고 지금까지도 역사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있지만 학창시절 이런 책을 읽을 수 있었다면 좀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제 침략과 의병운동’이라는 소제목으로 출간된 이 책은 한마디로 ‘재미있는’ 국사책이다.
목차와 머리말을 지나 다음 페이지를 열어보면 그 옛날 영화 포스터와 같은 디자인으로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을사조약 등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이미지가 나온다. 학생들이 보기에 흥미를 유발하기도 하겠지만 성인이 보았을 때도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주는 자료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타 인터뷰라는 제목으로 구성된 평민 의병장 신돌석의 소개가 끝나면 ‘20세기 핫이슈’라는 제목의 첫 번째 주제가 시작된다. 19세기 후반 한반도에 불어온 서구열강의 진출과 일본과의 강화도 조약 이후의 국내 정세에 대한 소개로 시작한다. 갑신정변과 동학농민운동, 대한제국 선포, 을사조약과 군대해산 등의 순서로 우리나라에 닥친 사건들에 대해 서술한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특집’이라는 주제로 의병에 대해서 다룬다. 이시기에 힘이 없었던 왕실을 대신하여 일제와 싸운 의병들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다음으로는 이 책이 다루는 역사적 배경인 20세기 초반에 전세계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세계는 지금‘이라는 제목으로 의화단 운동, 러인전쟁, 노벨상, 라이트 형제 등에 대해 다루고 후반부는 문화와 생활, 건축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제목이 한국사이기 때문에 한국사를 주로 다루기는 하지만 후반부에는 당시 상황에서 알아두어야 할 세계사 관련 주제들도 흥미롭게 다루는 것이 인상적이다.

중학교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한번쯤 먼저 읽고 권해도 좋을 책이라 생각된다. 또한 일반 성인이라도 잊혀졌던 기억을 되살리는 차원에서라도 읽어두면 도움이 될 듯 하다.

 

 

Posted by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