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도서 문화 리뷰어 [techleader.net] 테크리더

공지사항

Total598,003
Today154
Yesterday308
Statistics Graph


창의력 놀이터
국내도서
저자 : 윤상진,김대환
출판 : (출판사)나 2014.03.01
상세보기


책 내용을 미리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면 약간은 황당함을 느낄 수도 있는 책이다. 텍스트와 그림이 있는 일반적인 책의 형태가 아니라 한두줄의 짤막한 질문이 있고, 그 질문에 대해 고민하여 답변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이 그림과 함께 제공되는 형태의 책이다. 물론 책에서 던지는 질문은 정답이 정해져있는 질문은 아니다. 완전 개방형 질문이며 아이들의 상상력을 요구한다.



저자들은 가장 상상력이 많이 요구되는 직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광고회사에 다니면서 아이들의 창의력 향상을 위해 고민하다가 책을 펴내게 되었다. 이 책은 공부하는 책이 아니라 노는 책이라고 저자들을 말한다. 각 주제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그림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되는 것이다.


정답이 요구되는 질문들은 아니지만 성인들의 경우 평소 그 질문들에 대해 생각해둔 바가 없다면 상상을 통해 내 생각을 만들어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아이들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직 굳어진 생각이 없고 무엇이든 스폰지처럼 받아들이는 아이들에게는 이런 질문들이 충분히 상상력을 발휘하게끔 할 것으로 생각된다.


던져지는 질문들은 흔히 많이 생각해왔던 질문들로부터 조금은 '황당한' 질문까지 다양한 궁금증을 유발하게 만든다.


내가 투명인간이 된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표현해보자!

내가 타임머신을 타고 원시시대로 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는 능력이 나에게 있다면 어떤 일이벌어질까?


그래, 뭐 이 정도는 간혹 생각해왔던 질문 아닌가. 어른들도 쉽게 상상하기 힘든 문제도 주어진다.


만일 학교 운동장 지하에 비밀공간이 있다면 어떤 공간일지 상상하여 표현해보자.

내가 하는 말이 다른 사람에게 고양이 소리로 들린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우리 가족이 100명이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창의력 놀이터는 상상놀이터, 글자놀이터, 그림놀이터, 생각놀이터, 오감놀이터 등 크게 다섯개의 놀이터로 구성된다. 위의 몇가지 질문들이 상상놀이터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다. 글자놀이터는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해야 하는 공간이다. 친구, 학교, 가족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를 정의하게 하며 그 정의에 대한 이유를 적게 한다. 또는 어떤 그림을 제시하고 그 그림의 상황을 설명하거나, 동시를 짓고, 노래를 개사하거나, 가족들의 별명을 지어보기도 한다. 그림 놀이터의 풀이 방식은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다. 주어진 도형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제시된 문장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등의 문제들이다.



생각놀이터는 상상놀이터의 과제와 유사하다. 어떤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의 원인과 결과 등을 상상하여 글로 작성하게끔 한다. 물론 이것도 어른들도 바로바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다.


동네에 있는 모든 강아지들을 우리 집에 모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을 오늘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00원으로 할 수 있는 10가지 것들을 생각해보자!

초등학생 야구팀이 프로 야구팀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마지막 오감놀이터는 부모나 친구들과 함께 직접 체험해 보아야 하는 문제들이 제시된다. 매일 다니던 길이 아닌 새로운 길로 목적지에 가보는 체험, 가족과 함께 요리 만들기, 눈을 가리고 물건을 알아맞히는 게임, 재활용품을 가지고 장난감을 만드는 체험 등 가족들과 함께 한다면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추억이 될 것 같은 주제들이다. 



초등학생 자녀들이 있다면 부모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놀이터라고 생각된다.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개발하면서 부모들에게도 아이와 함께 좋은 경험이 되리라 기대한다.

Posted by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