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도서 문화 리뷰어 [techleader.net] 테크리더

공지사항

Total573,841
Today39
Yesterday165
Statistics Graph

달력

« » 2018.0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당신의 한줄은 무엇입니까?
국내도서
저자 : 김철수
출판 : 청림출판 2014.10.14
상세보기


이 책을 한마디로 자기계발서로 분류되는 다른 책들에 비해 큰 차별성이 없는 책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새롭고 신선하다고 느껴지는 콘텐츠도 거의 없다. 1만 시간의 법칙보다 더 활용가치가 높다고 하면서 소개하는, 이 책의 핵심인 '한 줄 콘셉트의 법칙'마저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1만 시간의 법칙은 경쟁시장에서 시간싸움을 하지만 한 줄 콘셉트의 법칙은 콘셉트 시장에서 '독침 싸움'을 한다는데 1만 시간의 법칙이 경쟁 시장에 머물러 있다는 말도 사실과 다를 뿐더러 한 줄 콘셉트의 법칙에서 말하는 콘셉트 시장은 도대체 뭘 말하는 건지 애매모호하다. 책의 뒷부분(p.212)에는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라면서 지하철 1만 시간의 법칙을 이야기하고 있으니 앞뒤가 맞지 않는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저자가 말하려는 바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 지금은 퍼스널 브랜드 시대가 아니던가.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퍼스널 브랜드와 퍼스널 이미지를 가져야 차별화로 인해 경쟁우위를 획득하고자 하는 전략이 일반화되어 있는 요즘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이 지혜를 행동으로 옮기는 실행력이 부족한 것이 요즘 사람들의 진정한 문제가 아닐까.


그다지 새롭지 않은 한 줄 콘셉트라는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유명 저자의 책이나 또는 저자가 고수라고 표현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하고 편집한 내용이 거의 대부분이다. 그렇다고 뭐 전혀 쓸데없는 내용들이 나열된 것은 아니다. 좋은 말만 모아놓은 만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만한 내용들이 있기는 하다. 다만 이 부분을 또 지적을 하자면 적용이 잘못된 부분도 많다는 점이다. 다음 문장을 예로 제시하고 싶다.

우리는 경험이 많으면 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경험 많은 사람들이 기대 이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는 경우를 우리는 흔히 접한다. 가만 들여다보면 그들은 대부분 한 분야의 경험만 차곡차곡 쌓은 경우가 많다. 균형없이 한쪽으로 치우친 경험은 오히려 사람들을 틀 안에 가둘 수 있다.  - p.61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으로 어느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지 자신의 경쟁우위 요인과 자신이 경쟁해야 할 시장을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자신만의 프레임에 갖혀 이러한 파악이 안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진정한 의미의 경험많은 사람들이 아닌 것이다. 프레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프레임에 갖히지 말고 리프레임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요지라고 생각하지만 이를 설명하기 위한 적절한 사례는 아닌 듯 싶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천편일률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만을 강조하는 일반적인 자기계발서는 읽을 필요가 없다고 자기계발서 무용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중의 모든 자기계발서를 싸잡아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싶다. 대부분 자기계발서를 읽는 사람들의 문제는 제대로 실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체로 비판적 논조로 리뷰를 했지만 이 책도 나름대로 저자의 경험이 쌓이고 농축되어 만든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떤 독자들에게는 책의 내용을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일지도 모르겠다.

자기가 하는 일 자체의 내적 속성을 추구하는 것을 곧 일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낳게 된다.  - p.77

참신한 콘텐츠로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서너시간 가볍게 읽고 넘길 수 있었던 책이었다. 사회생활을 통해 어느 정도 업무 노하우나 경험이 쌓인 사람들은 솔직히 식상한 내용들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에 갓 들어간 신입생이나 또는 철이 좀 일찍 든 중고생 정도가 보면 딱 좋을 책이다. 자기 성찰이 좀 부족했던 사회 초년생들에게도 어울릴 듯 하다.


Posted by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