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도서 문화 리뷰어 [techleader.net] 테크리더

공지사항

Total554,605
Today21
Yesterday158
Statistics Graph

달력

« » 2018.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최근에 달린 댓글

한 기업을 이끄는 CEO가 된다는 것은 선택하고 결정해야 할 대안들이 많은 상황에서 고민을 해야 하는 입장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결정에 따라 자기 자신의 안위와 함께 정성들이 만들어 가던 기업의 생존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CEO가 안고 있는 고민은 많을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한 기업을 이끌어 가는 CEO가 흔히 가질 수 있는 문제와 고민들을 정리하고 일련의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탄생하였다. 저자는 그동안 현장에서 CEO들과 함께 하면서 배우고 쌓은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민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책은 크게 두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에는 기본 이론과 내용들이 담겨져 있고, 2권에는 구체적인 실행전략과 아이디어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이 장점이라고 하면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표나 그래프와 같은 참고이미지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만화 형태의 삽화는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본문을 좀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CEO가 가지는 고민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체로 '세금'과 관련된 문제들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인지 책에서도 주식회사의 이해, 재무제표의 이해, 노무관리, 정부 정책의 변화 등 세금과 관련된 내용들이 주로 소개되고 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세금과 함께 이 책의 중심은 상속과 증여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중소기업들이 자신의 가업을 자녀들에게 잇고자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중견기업 이상으로 성장해 가는 기업이 삼성과 같은 재벌을 지향하며 무조건 회사를 대물림하려는 현상은 지속가능한 경영이 아닐 것이라는 확신을 하고 있다. 아무튼 책에서는 자신이 일구어 온 중소 규모의 기업을 '가업'으로 여기며 자식들에게 물려주려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이라 생각되고, 그에 관련된 정보들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권에서도 각 주제에 대해 충분히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지만 2권에서는 더 많은 사례들이 다뤄지고 있다고 하니 기대하는 마음으로 2권을 이어서 읽을 수 있게 되었다.



Posted by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