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도서 문화 리뷰어 [techleader.net] 테크리더

공지사항

Total598,243
Today36
Yesterday358
Statistics Graph
[원앤원북스]사이다...

경제학 이론에서 실물경제와 기업경영까지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까지 총망라하고 있는 백과사전과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다. '사이다경제'는 인터넷 기반으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라고 한다. 책은 크게 3가지 파트로 이루어져있는데 파트별로 진행될수록 좀더 심화되고 내용이 제시되고 있다.


첫번째 파트는 '기초다지기'라는 제목으로 나를 둘러싼 경제, 사회를 움직이는 경제, 세계를 바꾸는 경제 등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돈은 왜 만들어졌는지,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정부의 역할은 무엇인지 등이 1장에서 설명된다. 막상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설명하려면 막히는 내용들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2장에서는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무역, 주식 펀드, 보험, 채권, 부동산 등 중요한 용어들을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미국달러, 금, 석유, 70년대 오일쇼크, 일본의 버블경제, 아시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브렉시트까지 다양한 해외 사례들을 설명한다.



두번째 파트인 지식 넓히기에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넘쳐난다. 4장에서는 시야를 넓히는 경제라는 제목으로 경영학과 경제학 분야의 기초지식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제공된다. 5장에서는 마케팅이 설명되고 6장에서는 4차산업혁명으로 변화될 경제 변화 사례를 설명한다.


세번째 파트인 투자하기에서는 주식과 편드 투자, 부동산 투제가 7장과 8장에서 언급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경제와 투자라는 제목으로 거시적이고 광범위한 투자의 개념을 사례와 함께 설명함으로써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사실 깊이는 그다지 깊지 않다. 하지만 폭넓은 주제를 다룬 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경제의 어느 한편으로만 치우치지 않은 경제 분야의 내용이 골고루 정리 된 책을 보고 싶다면 단언 이 책을 추천하는 바이다. 

Posted by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