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98)
경영학 플러스 알파 (.. (150)
우리집 놀이터 (유튜브) (48)
주말에 어디가지 (유.. (173)
메롱 (0)
독서노트 (642)
여행이야기 (48)
대학강의 (45)
외부강의 (2)
논문·저서 (13)
책 이야기 (141)
학교생활&일상 (185)
문화생활 (17)
뉴스스크랩&리뷰 (13)
IT정보 (16)
비공개문서 (0)
Total821,167
Today44
Yesterday122
반응형


집 더하기 삶
국내도서
저자 : 김인철,마성호,최시영,구승회,최동규
출판 : MY(흐름출판) 2013.11.30
상세보기


서울 강남개발의 붐이 일었던 1980년대와 90년대는 아파트가 우리 주택문화를 대변해 주었다. 아파트는 삶의 처소이면서 투자(또는 투기) 상품이기도 했다. 하지만 21세기 들어서면서 주5일제 문화와 웰빙, 친환경 등의 키워드가 대두되면서 주택문화도 서서히 바뀌고 있는 것 같다. 서점에서 보아도 전원주택이라든가 친환경 원예 등 주택 가꾸기와 관련된 책들이 넘쳐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도 그런 느낌이 든다. 제목만 보아도 푸른 달빛이 흐르는 집,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집, 일이 왠지 즐거워지는 집, 게으름이 살아숨쉬는 집 등 정말 말만 들어도 가슴이 벅차오르는 집에 대한 이미지가 떠오른다. 책의 100% 올컬러 화보집 형태를 띄고 있다. 건축가 13인이 각각 설계했던 집을 소개하며 자신만의 건축 철학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소개하는 집마다 하나같이 특색있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그저 집이라면 칸막이같은 아파트의 어느 한부분을 차지하는 공간 정도로 생각하고 있던 나에게 예쁜 디자인의 2층 내지는 3층 정도의 자그마한 집은 엄청난 감동으로 다가온다.


아마도 이 책을 중학생이나 고등학생 때 읽었다면 나의 꿈이 건축가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든다. 개인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족간의 공간과 함께 비즈니스 장소로서도 최적의 공간을 갖고 싶다는 욕구가 생길 수고 있을 것 같다. 또는 이제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 이후 자녀도 독립하고 부부끼리 살아가는 노년층이라면 남은 생애를 살다 갈 마지막 장소를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이 책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꿈을 심어준다. 단지 예쁜 디자인의 집을 보고 싶은 사람, 또는 건축을 전공하는 학생들이나 관련 종사자에게 1차적으로 도움이 되겠지만 그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책에 나오는 사진들을 보며 조금은 먼 미래의 우리 삶의 어느 부분을 기대하고 있게 만든다.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