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노인들의 건강문제와 컴퓨터 게임 요구도의 상관성 분석
학교생활&일상/하루논문한편요약 / 2011. 10. 24. 09:30
반응형
노인들의 건강문제와 컴퓨터 게임 요구도의 상관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권 11호 (2009.11)
임경춘(호서대학교 자연대학 간호학과 교수), 이윤정, 안준희
[초록]
노인들의 건강문제와 컴퓨터 게임 요구도의 상관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권 11호 (2009.11)
임경춘(호서대학교 자연대학 간호학과 교수), 이윤정, 안준희
[초록]
만성질환 및 비만 관리와 낙상예방 등을 위한 간호중재의 하나로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운동게임 등의 기능성 게임을 질병예방 교육과 치료보조, 재활 등에 응용하는 방안은 점차 중요영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건강문제와 컴퓨터 게임요구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한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훈련된 연구보조원들의 면접조사와 전문조사기관의 온라인 조사 결과 778명(평균 연령: 61.4 ± 5.6)의 대상자가 참여하였는데, 그 중 68.6%가 남자였다. 분석결과 남성(55.4%), 고졸이하(66.2%), 2명 이하의 가족수(32.5%), 월평균 35만원 이상(40.1%), 경증 우울증(51.7%), 온라인 응답자(68%) 그룹에서 게임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게임을 통해 신체적 제약을 극복하고 싶어 했다. 상관성 분석에서는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컴퓨터 이용 경험이 있을수록, 컴퓨터/인터넷 활용이 능숙할수록 운동게임이나 기능성 게임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노인그룹을 위한 여가활용 차원에서의 즐거움과 건강증진의 효과를 모두 가져올 수 있는 노인용 기능성 게임이 개발된다면 노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리라 사료된다.
[Comments]
게임의 요구도 보다 더 중요한 과제는 게임이 과연 노인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것인가에 대한 연구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건강문제와 컴퓨터 게임요구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한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훈련된 연구보조원들의 면접조사와 전문조사기관의 온라인 조사 결과 778명(평균 연령: 61.4 ± 5.6)의 대상자가 참여하였는데, 그 중 68.6%가 남자였다. 분석결과 남성(55.4%), 고졸이하(66.2%), 2명 이하의 가족수(32.5%), 월평균 35만원 이상(40.1%), 경증 우울증(51.7%), 온라인 응답자(68%) 그룹에서 게임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게임을 통해 신체적 제약을 극복하고 싶어 했다. 상관성 분석에서는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컴퓨터 이용 경험이 있을수록, 컴퓨터/인터넷 활용이 능숙할수록 운동게임이나 기능성 게임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노인그룹을 위한 여가활용 차원에서의 즐거움과 건강증진의 효과를 모두 가져올 수 있는 노인용 기능성 게임이 개발된다면 노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리라 사료된다.
[Comments]
게임의 요구도 보다 더 중요한 과제는 게임이 과연 노인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것인가에 대한 연구라고 생각된다.
반응형
'학교생활&일상 > 하루논문한편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술논문] 노인의 인터넷활용 효과성에 관한 경험적 연구 : 네트워크와 신뢰성을 중심으로 (0) | 2011.11.07 |
---|---|
[학술논문] 고령자의 정보활용 행태에 관한 연구 : 정보화인식을 중심으로 (0) | 2011.11.07 |
[학술논문] 노년층의 인터넷 이용과 총족에 관한 연구 (0) | 2011.11.06 |
[학술논문] 노인의 휴대전화 수용 : 사용용이성을 중심으로 (0) | 2011.10.23 |
[학술논문] 실버세대의 인터넷 활용 영향요인 연구 (0) | 2011.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