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 최협, 풀빛] - 문명과 야먄의 진정한 의미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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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학문을 연구해 온 저자가 인류학의 전반적인 연구 범위와 체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저자인 최협 교수는 전남대학교 인류학과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신 분이다. 요즘같이 취업이 강조되는 시대에 대학에서 인류학을 전공으로 선택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언뜻 보기에 취업이나 창업과는 거리가 있을 것 같아 많은 사람들이 눈길을 끌지는 못하겠지만 나는 사회과학 중에서도 가장 포괄적이고 넓은 범위를 다루는 인류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
일단 먼저 저자는 인류학에 대한 명칭부터 확실히 하고 넘어간다. 미국에서는 흔히 인류학을, 인간의 생물학적 진화와 종족 간의 다양성을 다루는 체질인류학과 문화의 기원에서부터 현재 발견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의 문화를 비교연구하는 문화인류학으로 나눈다(p.19)고 한다. 문화인류학 분야 중에서도 특히 역사 이전의 문화를 연구하는 분야를 고고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별의별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다 인류학자로 구분되지만 저자는 인류학자들이 갖는 공통점으로 '문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인류학자들은 어떤 작업을 하든지 그것을 문화와 연관시켜 문제에 접근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도구의 사용, 도구의 제작 등 여러가지를 이야기해왔지만 저자는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바로 문화라고 단언한다. 즉 문화는 동물과는 달리 인간에게만 있으며 오직 인간만이 언어와 같은 상징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화와 관련지어서 책의 초반부에 현대인들의 큰 편견이자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 바로 문명과 야만의 의미를 해석하는 관점이다. 이 대목은 논하면서 자민족 중심주의(ethnocentrism)와 문화적 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을 언급하고 있다. 저자는 바로 극단적인 자민족 중심주의가 민족 차별과 집단 간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한다(p.75)고 주장한다. 즉 문화적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본다면 원시사회를 '야만족' 혹은 '미개적'이라고 부르는 것은 현대인의 편견일 뿐이라는 것이다.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은 다른 집단들의 문화적 방식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와 객관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같은 민족끼리도 서로 자기 생각과 주장이 같고 틀림에 따라 집단이기주의와 무조건적 저항에 매몰되어 있다. 이와 관련지어서도 충분히 고민해야 할 바를 제시해 주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2장의 시작은 화석인류 이야기로 시작한다. 진화론에 근거한 인류의 조상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기독교인으로서 일부 내용에 거북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2장 초반부에는 성경 계보를 바탕으로 천지창조의 날을 기원전 4004년이라고 주장했던 사람들을 언급하면서 이제 이러한 설명을 믿는 사람은 없다고 단정한다. 또한 300~400만년 전 지구상에 침팬지와 비슷한 두뇌 용량을 가졌으나 치아구조는 현생인류에 가깝고 두발로 걷는 동물, 즉 현생인류도 유인원도 아닌 그 중간형태의 동물이 확실히 존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원숭이처럼 생긴 동물이 걸어다니고 있는, 360만년 전의 상상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사진을 보고 우리 조상님께 절이라고 해야 하는 것인가 생각이 들었다.
인류의 근원에 대한 종교적인 이야기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내용은 나에게 많은 지식을 전달해 주었다. 인류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는 것도 큰 수확이었지만 전세계 살고 있는 많은 민족들과 나라들이 각자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고 그 문화는 절대적인 가치를 판단할 수 없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통문화가 부분적으로는 파괴되어 가지만 고유의 문화가 현대적인 문화로 이어지는 과정이 지속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의 시리즈 제목을 보니 청소년을 위한 책인 듯 하지만 일반 성인들이 읽어도 많은 지식을 얻게 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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