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99)
경영학 플러스 알파 (유튜브) (150)
우리집 놀이터 (유튜브) (48)
주말에 어디가지 (유튜브) (173)
메롱 (0)
독서노트 (642)
여행이야기 (48)
대학강의 (45)
외부강의 (2)
논문·저서 (13)
책 이야기 (142)
학교생활&일상 (185)
문화생활 (17)
뉴스스크랩&리뷰 (13)
IT정보 (16)
비공개문서 (0)
Total
Today
Yesterday
반응형


베스트매칭전략은 장사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가장 잘 매치시켜서 장사틀을 가장 좋게 가장 발리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장사틀이란 장사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매치되어서 자연히 만들어진 하나의 틀을 말한다. 조금은 생소해 보이는 이런 표현들을 주장한 사람은 이 책의 저자인 정재수 소장이다. 저자는 7급 공무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1992년에 사업의 원리에 관한 책을 써야곘다는 생각을 하고 공무원 생활을 그만둔다. 그 이후 여러가지 사업을 했고 두권의 책을 쓰기도 했다. 2005년에는 이 책의 주제인 베스트매칭전략이라는 아이디어를 기획하였고 2007년에는 그동안 하던 사업을 폐업하고 이 전략의 연구에만 몰두했다고 한다.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특이하게도 이 책은 시중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되지는 않는다. 요즘은 인터넷 판매 역시 장사의 가장 중요한 채널의 역할을 하는데 '꼭 성공하는 장사 노하우'라는 책이 인터넷이라는 신채널에서 팔리지 않는 것인 좀 아이러니하다.



책은 크게 두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장은 장사 노하우와 장사틀 등 저자가 독창적으로 주장하는 장사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다. 두번째 장에서는 베스트매칭전략의 원리라는 제목으로 이 전략의 원리 및 구체적인 실천 방법론이 소개된다.


장사틀은 가게 마다 절대로 같을 수 없다. 왜냐하면 가게 입지, 점포, 경영자, 직원, 경영전략 등이 가게마다 전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사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매치되면 자연히 하나의 틀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장사틀이라고 하며, 장사틀을 만들고 발전시켜 나가는 원리를 베스트매칭전략이라고 저자는 칭하고 있다.


그럼 상대적으로 더 좋은 장사틀은 무엇인가? 고객에게 더 많은 이로움을 주면서 가게에 돌아오는 이익을 더 크게 만드는 장사틀일수록 보다 더 좋은 장사틀이다(p.50). 그것은 바로 장사의 경쟁력에 영향을 주어 장사를 점점 잘 되게 만들어준다. 바로 이 장사틀은 장사 노하우의 영향을 받는다. 장사틀을 만드는 노하우가 장사 노하우라고 할 수 있는데 정리해 보면 장사 노하우의 차이가 장사틀의 차이를 가져오고 차별화된 장사틀이 경쟁력 있는 가게를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이 장사노하우의 차이는 수준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상인들마다 가지고 있는 장사 노하우의 수준은 6단계로 계층화시킬 수 있는데 1단계 우수한 장사 노하우를 올바르게 이해한 상인 단계에서 6단계 우수한 장사 노하우의 원리를 터득한 상인 단계까지 차이를 둘 수 있다.


500여 페이지에 걸친 이 책은 이러한 장사틀을 잘 구성하여 성공적인 사업을 하기 위한 실천적인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사업이 가장 잘 되게 만드는 세계 유일의 경영이론'이라고 자부하고 있지만 실제로 세계 유일의 이론인지는 의문이다. 나의 일천한 지식으로 이해하기로는 그다지 학문적인 깊이도 있어 보이지 않는다. 다만 학문적인 깊이가 실제 사업이나 장사에서의 효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장사를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분이나 실제 장사를 하고 계신 분이 다소나마 학술적으로 접근하여 이 전략들을 실천해 본다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