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99)
경영학 플러스 알파 (유튜브) (150)
우리집 놀이터 (유튜브) (48)
주말에 어디가지 (유튜브) (173)
메롱 (0)
독서노트 (642)
여행이야기 (48)
대학강의 (45)
외부강의 (2)
논문·저서 (13)
책 이야기 (142)
학교생활&일상 (185)
문화생활 (17)
뉴스스크랩&리뷰 (13)
IT정보 (16)
비공개문서 (0)
Total
Today
Yesterday
반응형


결혼한다는 것과 산다는 것
국내도서
저자 : 김상복
출판 : 두란노서원 2015.03.25
상세보기


여러가지 우여곡절 끝에 30대 중반에 뒤늦게 결혼하여 이제 만 10주년을 바라보고 있다. 아이 셋을 낳고 길러오면서 부부간의 마찰이나 갈등이 없지 않았다. 언제나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음에도 순식간에 내 말투와 생각은 나 자신만의 이익을 고집하고 있게 된다.



이 책의 제목처럼 결혼한다는 것과 산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나 결혼 전에 가졌던 배우자에 대한 환상은 결혼함과 동시에 '개나줘버려야 하는' 판도라 상자임을 결혼 이후에나 알게 된다는 것이 인간에 주어진 굴레와도 같게 느껴진다.


포스트 모더니즘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그동안 가져왔던 거대담론이나 진리가 해체되는 위기의 순간에 우리 크리스찬 가정은 어떻게 진리 안에서 살아야 하는가 고민하게 된다. 결혼한다고 하면 주변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상대 배우자를 자기가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지에 대해 조언하기 바쁜 것이 현실이다. 부모를 떠나 한 몸을 이루는 성경적 결혼은 어떤 결혼인가. 그리고 그 결혼으로 만들어진 가정은 어떤 가정이어야 하는가.


저자인 김상복 복사님은 결혼관, 가정관, 부부관, 자녀관 등 결혼으로 파생되는 여러가지 고민스러운 주제들은 성경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신 사실들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본인의 경험에 빗대어 사례로 설명한 부분은 마음에 많이 와닿는다.


책에서 읽다보면 바로 적용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밑줄을 긋고 포스트잇을 붙여놓았지만 책을 다 읽고 덮는 순간 결국 나 스스로는 할 수 없음을 고백하게 한다. 무엇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내 안에 성령이 활동하는 영역을 넓히려면 결국 하나님과 대화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만큼 어려운 사회활동이 없는 것 같다. 회사를 그만두는 사람중에 일이 싫어서 그만두는 사람보다 사람이 싫어서 그만두는 사람들의 비중에 더 많다는 사실에 공감이 간다. 회사야 그만둘때 그만두더라도 하나님이 만들어주신 가정에서 사람이 싫다고 하여 그만둘 수는 없지 않은가. 기도만이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가정을 만들어가는 방법이지 않겠는가 생각한다.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