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Total728,980
Today57
Yesterday364
10-22 06:02

2월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던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위력이 7월 현재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예정대로였다면 3월에 개강하여 수업을 강의를 시작해야 했지만 1주 휴강, 2주 과제물로 출석 대체, 3주 휴강으로 한주 한주 연기를 하다가 결국 4주차에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했다. 다른 학교들은 1~2주 전에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지만 내가 강의하는 학교는 약간 늦은 조치를 취한 것이다.


그때부터 ZOOM이라는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학교에서 한차례 사용법 강의가 있었지만 좀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기 위해 인터넷 자료를 검토하기도 했다. 사실 4주차 첫 수업에 기존의 수업방식이 아닌 아무도 없는 강의실에서 웹캠을 바라보고 하는 온라인 실시간 강의는 너무 생소했다.



물론 그 전에 학점은행제 온라인 강의 촬영을 해보기는 했다. 그런데 그건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후 NG일 경우 다시 재출영도 하고 편집을 거쳐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이기에 심적으로 큰 부담은 없었는데 이건 30여 명의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듣고 있다는 생각에 말 자체를 좀더 학습내용이 포커스를 맞추어 신중하게 할 수 밖에 없었다.


일단 수업 내용은 그렇다치고 ZOOM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좀더 효율적인 수업을 하고 싶었지만 한주 한주 온라인 수업이 계속되고 그것에 익숙해지다보니 새로운 기능을 찾는 것에 무뎌질 수 밖에 없었다.



이제 한학기 수업을 마치고 나니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온라인 개강을 하기 전에 진작 알았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아무래도 다음 학기도 일부 온라인 수업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해보기에 이 책을 통해 ZOOM의 여러가지 기능을 공부하게 되었다.


실시간 및 온라인 강의를 활용해 보고 싶으신 분, 재택근무 및 화상회의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싶으신 분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사람들의 생각은 전부 다를 수 밖에 없다. 하다못해 오랜 세월 함께 해온 가족이라 하더라도 모두 생각이 같을 수는 없다. 그래서 생각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갈등의 원인은 관계에서 찾는다. 세대가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다고 해서 무조건 갈등이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생각의 차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계라고 주장한다.


즉 대화하는 방법을 다르게 함으로 갈등은 최소화되고 서로 공감하는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대화법은 '공감적 미러링(empathic mirroring)이다. 공감적 미러링이란 나의 입장을 제시하기 전에 우선 상대방의 생각과 느낌을 먼저 받아들이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pp.14~15)이다.



공감이라는 것이 쉬워보이지만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것은 각자 사람들이 생각하고 대화하는 시스템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각자 호환할 수 없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방향을 바라보며 딴소리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반대로 나의 생각에 대해 누군가의 공감과 지지를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 누군가의 인정을 통해 그 조직에 좀더 소속감을 느끼게 되고 감정적으로 안식을 느끼게 되더라는 것이다. 술자리에서 동시에 건배를 외치는 이유가 바로 그러하다. 발맞춰서 걸었을 뿐인데도 행복감을 느끼게 되었다는 연구도 이 사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이렇게 우리가 소속감을 느끼게 위해서는 의사소통을 제대로 해야 하며, 제대로 된 의사소통은 상대방을 관찰하고 그 감정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저자는 이와 같이 타인의 행동을 보고 우리가 적절한 행동을 고를 수 있는 것은 바로 '거울 뉴런' 덕분이라고 한다. 겨울 뉴런은 우리 뇌에 있는 특별한 뇌세포로 타인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공감 세포'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거울 뉴런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 감정에 전염되기도 한다. 상대방과 같은 것을 느끼고 똑같은 신체적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상대방의 증상을 감지하는 것을 '공유 생리 현상(shared physiology phenomenon)'이라 부른다. 세살짜리 조카를 만났을 때 반가운 마음에 하게 되는 우스꽝스러운 행동은 바로 이 조카를 미러링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본다. 즉 내가 누군가를 미러링하면 나는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즉 "나는 너를 이해하고 있으며, 너의 언어로 이햐기할 것이며, 우리는 같은 것을 경험할 수 있어."와 같은 메시지 말이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소통의 비밀(p.34)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나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경청이라고 배웠다. 이 책의 저자도 역시 3장에서 관계의 주도권을 잡으려면 먼저 경청하라고 지적한다. 네 가지의 자세를 제시하면서 경청의 기본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4장의 내용도 상당히 공감이 가는 내용이다. 4장은 말의 내용보다 중요한 것은 말의 느김이라고 말한다. 똑같은 말이라도 말하기 방식이나 태도, 또 대화를 할 때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목소리나 호흡도 상대방과 대화하기 위한 기본 자세라고 말한다.


이 책의 장점은 실제 있을 법한 사례들을 통해서 좀더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하면서 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자칫하면 기존의 많은 책에서 제시했을 법한 일반론에 불과할 내용 되어버릴 수 있었지만 BAD CASE와 GOOD CASE를 비롯하여 본문 속에 제시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나의 일상을 돌아볼 수 있었다.



어느 누구도 모든 생각이 같을 수는 없다. 따라서 생각의 다름으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좀도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고 수용적인 자세로 대화함으로써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가정에서, 회사에서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싶은 분들이 읽고 실천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생각이 다른 누군가를 우리의 생각대로 바꿀 수 없다.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일산 식사동에 지난 4월에 오픈한 포레스트 아웃팅스에 다녀왔습니다.

내부 중앙에 작은 연못이 있는 식물원 카페입니다.

여러가지 맛있는 빵들이 있고 샐러드, 피자, 파스타, 햄버거 등이 눈길을 끕니다.

주말에 오전에 가서 간식 먹으며 쉬다가 간단히 식사까지 하고 오면 좋습니다.

토요일 오후에는 붐비니 오전에 일찍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주말에 어디 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6p31kW_gEbo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서울 강북구에 있는 북서울꿈의숲에 다녀왔습니다.

방문자센터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월영지부터 시작해서 숲속산책길을 돌아 청운답원 잔디광장으로 내려왔습니다.


※ 영상을 3월말에 찍고 나서 잊고 있다가 이제야 편집해서 올립니다.


■ 유튜브 "주말에 어디 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atlvLQvgKpY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북서울꿈의숲에서 주말 오후 시간을 보냈습니다.

호수가 있길래 가보니 물고기가 참 많네요.

물고기들 틈 속에 거북이인지, 자라인지 느릿느릿 잘도 헤엄칩니다.

거북이인지, 자라인지 아시는 분 댓글로 좀 남겨주세요. ^^


■ 유튜브 "주말에 어디 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ckupJgjYL6k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다국적기업이 해외진출하여 투자국(본국)과 현지국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내용이 도움되셨으면 좋아요 눌러주시고, 계속 정보를 받아보실 분은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https://www.youtube.com/watch?v=NvmSzz1LPBw


-------

구독과 좋아요는 다음 영상 제작을 위해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우제(三虞祭)와 49재(四十九齋)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상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눌러주시고,

앞으로 종교 관련 지식과 정보를 받아보실 분은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튜브 "종교지식수행TV"  https://www.youtube.com/watch?v=WELS4_YPRNY


아래 영상을 확인하시면 삼우제와 49재에 대한 친절한 안내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육사 앞에 주차하고 경춘선숲길을 걸어 화랑대역사관에 다녀왔습니다.

경춘선을 달리던 기차 모형 의자에 앉아보기도 하고

기차 플랫폼에서 옛 추억에 잠겨 산책도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산책길인 경춘선숲길을 체험해 보세요.


앞으로 계속 여행과 나들에 정보를 받아보실 분은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튜브 "주말에 어디 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kVQpkamDg4g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올해 여름은 많이 덥다고 합니다.

코로나와 함께 봄을 보내면서 동네에서 꽃구경이라도 하려고 나왔습니다.

좋은 시간 되시고 좋아요도 부탁드려요~



■ 유튜브 "주말에 어디 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rw9o7iVCyYE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동국대학교 혜화문에서 연등이 걸린 모습을 바라보며 잠시 발걸움을 멈추었습니다.

동대입구 지하철역까지 짧은 거리를 걸으면서 자비의 마음을 구했습니다.



■ 유튜브 "주말에 어디 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6LzVVx1ELFY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학점은행제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전공 중의 하나인 경영학 전공에서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공필수 과목 9개와 전공선택과목 70여개 중에서 좀더 쉽게 이수할 수 있는 과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로 경영학을 전공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이면 좋겠습니다.



■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https://www.youtube.com/watch?v=9gNTH1px-yM





Posted by 사용자 테크리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