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99)
경영학 플러스 알파 (유튜브) (150)
우리집 놀이터 (유튜브) (48)
주말에 어디가지 (유튜브) (173)
메롱 (0)
독서노트 (642)
여행이야기 (48)
대학강의 (45)
외부강의 (2)
논문·저서 (13)
책 이야기 (142)
학교생활&일상 (185)
문화생활 (17)
뉴스스크랩&리뷰 (13)
IT정보 (16)
비공개문서 (0)
Total
Today
Yesterday
반응형


명품 붕어빵, 홈런을 날리다
국내도서
저자 : 장건희
출판 : 샘터사 2013.09.30
상세보기


평소 카페를 거의 찾지 않는 나는 당연하게도 '아자부 카페'의 존재를 몰랐다. 붕어빵은 좋아했지만 명품붕어빵을 판매하는 카페인 아자부 카페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저자인 장건희 님은 아자부 카페를 창업하고 카페에서 먹는 고급 붕어빵이라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가로 변신했다.



저자는 어려서 야구를 해서 중학교 시절에는 국가대표 선수로 4번 타자에 주장까지 역임했고 건국대학교 야구부를 거쳐 당시 OB베어스에 입단 예정인 상태에서 근육긴장이상증이라는 희귀병에 걸려 그동안 목표로 했던 야구선수의 꿈을 포기해야만 했다. 그 이후 석박사 과정을 거쳐 대학교수의 꿈을 키우면서 KBS 야구해설위원으로도 활동했으나 강의 도중 창업에 대한 도전을 받아 아이디어를 개발한 끝에 우연히 길거리에서 붕어빵을 파는 아줌마와의 대화를 통해 명품 붕어빵이라는 전략을 도출해 낸다.


붕어빵이라고 하면 겨울철에 길거리에서 호호 불어가며 먹는 별미이며 비교적 값싸게 먹을 수 있는 간식 정도로 포지셔닝되어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저자는 그러한 일반적인 인식에서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 왜 붕어빵은 여름철에는 팔지 않는지, 그리고 왜 붕어빵은 길거리에서만 파는지를 생각하면 틈새시장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 붕어빵은 전국민 모두가 거부감 없이 즐겨 먹는 간식이라는 점에서 팔고 먹는 곳이 길거리가 아니라 카페에서도 충분히 사먹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 믿었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고 누구나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내용을 읽다보면 저자의 빠른 실행력이 핵심성공요인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주위의 어떤 만류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나만의 '단독적 특성'을 찾아 끝까지 도전했다는 것이 지금과 같은 성공적인 사업가가 된 요인이라고 생각된다.


인터넷 서점을 검색하거나 시중 서점에 나가보면 창업 전략을 설명하는 많은 단행본들이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좀더 마음에 와닿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실제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담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읽었을 때 큰 참고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창업이 목표가 아니더라도 각자 자신의 업무에 좀더 의욕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