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가슴이 아픈 제목이다. 꿈은 이루어진다고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꿈꾸는 자가 잡혀간다니... 전남 벌교에서 태어난 저자 송경동은 시인이자 노동운동가이다. 그동안 <꿀잠>, <사소한 물음들에 답함> 등의 시집을 발간하였고 김진숙 지도위원 등과 <사람을 보라>라는 사회비평서의 저술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동안 발간했던 시집은 읽어보진 않았지만 이번에 발간된 산문집을 읽으면서 참 이렇게 곡절이 많은 인생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영원한 청년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결국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이 책의 제목과는 다르게 꿈을 꾸자는 것일게다. 꿈꾸는 만큼 이 세상은 변화하고 더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다.
삶의 진솔한 메시지가 마음을 울린다. 태어나서 자라온 과정에 대한 넋두리를 시작으로 누가 주동자라고도 할 것 없이 희망버스에 탑승한 사람들과의 부딪힘까지, 그리고 소외받는 노동자를 보듬기 위한 절규의 이야기들.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동안 관심에서 멀리 있었던 한국 노동자들의 투쟁과 외침에 귀에 울려왔다. 목수 조공으로, 배관공으로, 용접공으로 살면서 잡부 숙소를 잊지 못하고 노동자 문학의 길에 눈을 뜨기 시작한 이야기들, 그리고 산재 사망자들과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같이 불합리한 대우를 받고 있는 이 세상의 모든 이들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비교적 최근까지 이슈가 됐었던 한진중공업 김진숙과 그가 기획했던 희망버스에 관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여기에서 ‘피’는 무슨 뜻이지? 왜 ‘광주천’ 물을 붉다고 표현한거야? 왜 넌 날개를 달고 이 땅을 벗어나고 싶은거야?
저자가 고교 시절 학생부로 불려가서 받았던 질문이다. 나 역시 고등학교 시절 나름대로 입시공부가 고달팠다고 느꼈기에 시를 쓰면서 마음을 달랬었는데 학교 문예지에라도 발표를 했으면 내 삶이 어떻게 변했을까 하는 생각이 불현 듯 들었다. 내가 썼던 시와 별반 차이가 없어보였기 때문이다. 저자는 그때 받았던 상처들이 문학의 근원이 되었다고 고백한다. 그러면서 자신처럼 이런 상처들로 인해 문학을 시작하는 청춘들이 이땅에서 다시는 없기를 바라기도 한다.
‘비하인드 스토리’나 ‘언더그라운드’의 이야기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이것이 현실이요 개선해야할 우리의 운명이라는 생각이다. 희망버스가 희망노동자, 희망한국이 되는 그날까지 저자의 운동에 박수를 보낸다. 옳다고 생각하는 이념이 투신하는 저자가 존경스럽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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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송경동 (삶이보이는창, 2006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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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숙 (Archive, 201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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