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주말에 어디가지], 도서 문화 여행 리뷰 [techleader.net] 테크리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98)
경영학 플러스 알파 (유튜브) (150)
우리집 놀이터 (유튜브) (48)
주말에 어디가지 (유튜브) (173)
메롱 (0)
독서노트 (642)
여행이야기 (48)
대학강의 (45)
외부강의 (2)
논문·저서 (13)
책 이야기 (141)
학교생활&일상 (185)
문화생활 (17)
뉴스스크랩&리뷰 (13)
IT정보 (16)
비공개문서 (0)
Total
Today
Yesterday
반응형

이 책의 등장인물은 전부 3명이다. 먼저 이혁은 30대 직장인이다. 아내와 두살 자녀를 둔 가장으로 여러가지 돈 걱정을 하는 인물로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70대 재무설계사인 K를 만나게 된다. 50대에 제약회사 퇴기 후에 재무설계사로 제2의 인생을 개척하여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살고 있다. 그리고 이혁의 아내인 박미래는 워킹맘에서 전업주부가 되었다. 이들 재테크에 대해 세명이 묻고 답하는 식으로 내용은 구성되어 있다.


처음 방문시에 제시된 목표는 월 10만원 저축에서 월 120만원 저축으로 상향 제시된다. 이혁은 그동안 월수입 360만원에 지출이 350만원으로 월 10만원 정도의 저축 여유밖에 없었지만 지출을 240만원으로 줄여서 120만원의 여윳돈이 생길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표로 제시된 내용을 보고 조금은 실망한 것도 사실이다. 수입이 고정된 상황에서 지출을 조절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 않나 싶어서이다. 그래도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어내려갔다.



첫 만남에서 K는 자신은 부자가 아니라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는 사람이라고 소개한다. 그리고 돈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돈 걱정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돈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수단 중 하나일 뿐이며, 그 수단에 불과한 돈 때문에 인생을 흔들지 않겠다고 마음 먹어야 해요. (중략) 그렇기 때문에 돈은 은행 계좌를 채우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단이라는 사실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깨우쳐야 합니다.  - p.43


기본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을 줄이고 적절한 투자상품을 이용하여 종자돈을 불리라는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대화를 통해 얻는 정보는 상당하다. 나 역시 불필요하게 낭비되고 있는 부분을 제대로 통제하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이 책은 큰 도움이 되었다. 또 좋은 금융상품을 찾는 방법과 노후자금 준비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실천은 또 다른 문제겠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실천해 보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


책을 읽다가 K의 조언을 들으며 나 자신의 잘못들이 떠올라 헛웃음이 지어지며 마음이 콕콕 쑤신 적이 몇번 있는데 하나만 소개하고자 한다. 책의 중반부(p.156)에 보면 K는 이혁 부부에게 돈을 쓰고 나서 후회했던 적은 없었는지 묻는다. 비싼 티셔츠를 산 이야기, 회식 후에 차가 끊겨서 모범택시로 5만원을 지불한 이야기 등이 언급된다. 나 역시 공공연하게 흘리고 다니는 돈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돈이라도 모으면 꽤 많은 종자돈이 되었을텐데.


곧 다음달인 내년 1월과 4월에 정기예금이 만기가 되고 12월이면 10년동안 넣었던 저축보험이 만기가 돌아온다. 조금씩 모아둔 돈들이 종자돈 노릇을 잘 하여서 책에서 K가 제시한 것처럼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삶을 살고 싶다. 이제 아이들이 크면서 매년마다 들어가야 할 돈이 점점 더 많아질 상황에서 이 책은 미래를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경영학 및 IT 관련 과목들의 강의 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많이 시청해 주시고 계속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7HZzBZvr9wuSelnqZSxG-g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
반응형

'광고를 펼치고 인문학을 읽다'라는 부제목이 붙은 이 책의 제목은 ≪창의력 교실≫이다. 언제부턴가 출판계에서 인문학 열풍이 불다보니 이제 광고에까지 영향을 미쳤구나 하는 생각도 한편 들었지만 이 책 표지에서 나의 눈길을 끌었던 단어는 바로 '창의력'이었다. 창의적 사고를 주제로 벌써 3년째 대학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보니 '창의'라는 말만 들어가도 솔깃해지는게 습관이 되어버렸다.


띠지에 인용된 <예술이 감각적 창의력이라면 광고는 전략적 창의력이다>라는 말도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였다. 창의력에 다양한 분야가 있고 각 분야의 창의력 증진을 위해 전문적인 스킬과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 문구였다.


책에는 모두 17가지의 광고 사례들이 나온다. 각 사례 광고를 먼저 설명한 뒤에 바로 이어서 그와 유사한 광고사례를 비교하면서 볼 수 있도록 제시한다. 그리고나서 두가지 광고 사례를 바탕으로 '세번째 광고'를 만들어보자는 제안을 하고 있다. 광고사례를 제시해야 해서 그런지 본문은 전문 올컬러로 인쇄되어 있다. 



광고 사례 기업 중에는 들어본 기업보다는 처음 들어본 기업들이 훨씬 많았다. 순간 저자가 우리나라 사람이 맞나 할 정도로 외국 사례들이 많이 인용되어 있다. 그만큼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가볍지 않은 내용들이 담겨 있다. 꼭지들이 많아서 중간중간에 짬내서 읽기도 좋다.


이 말을 빠트리면 안될 것 같다. 책을 읽다가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물론 내용도 내용이지만 문장 표현 방식이다. 아이들에게 말하는 것처럼 '~있었어', '~했지', '~같구나' 같은 식의 문장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사실 처음 책을 읽을 때는 몰랐는데 중간 넘어 읽어갈 때쯤인가 인터넷 서점에 보니 이 책이 청소년으로 분류되어 있었다(!!). 아, 그런거였구나.


하지만 이 책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냥 성인들이 교양으로 봐도 좋을 내용들이 많다. 물론 꼭지마다 광고를 만들어보자는 제안이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지나친 스트레스만 받지 않는다면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광고는 좋은 창의력 개발의 소재가 될 것이 분명하다. 새로운 방식으로 창의력을 키워보고 싶은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경영학 및 IT 관련 과목들의 강의 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많이 시청해 주시고 계속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7HZzBZvr9wuSelnqZSxG-g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
반응형

과자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일이 이렇게 흥미진진할 줄이야. 이 책은 현재 크라운해태제과의 윤영달 회장이 과거 크라운제과 시절의 죠리퐁 개발 이야기부터 최근까지 이어오고 있는 AQ(Artistic Quotient)경영에 이르기까지 크라운에 녹아있는 자신의 경영철학을 소개하고 있다.


크라운제과의 전신인 '영일당'을 피난 시절에 운영하던사례도 흥미롭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예술경영을 뜻하는 AQ경영에 대해 알게 되었고 크라운해태가 이러한 경영철학을 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도 큰 소득이었다.


AQ경영이라는 말은 책의 서문에 저자가 처음으로 언급하고 있다. 서문을 읽을 때만해도 '일개 과자회사'가 무슨 예술경영이냐 하며 호기심 반 의심 반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저자인 윤영달 회장의 진정성이 느껴지고 그간의 적용사례를 읽다보니 큰 감동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100만평 규모의 크라운해태연수원 부지를 중심으로 '아트밸리'를 건설한 이야기, 매주 일요일 오후 3시에 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에서 진행하고 있는 '영재국악회' 행사, 우리 회사 '꼬마 피카소'를 키우고 싶다는 열망에서 2015년 12월 9일 개관한 어린이 미술교육 전문 미술관인 크라운해태 키즈뮤지엄 이야기 등이 본문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는 크라운 해태의 AQ경영의 사례들이다.


지금과 같은 크라운해태가 있기까지는 많은 어려움 또한 있었다. 저자 특유의 위기돌파력이 발휘되어 차근차근 해결되고 더 나은 길로 접어들게 된 사연들이 정말 읽어볼 만한 내용들이다. 또한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그 아이들이 먹는 과자의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은 큰 감동을 던져준다.


언제부턴가 과자가 온갖 나쁜 것들의 대명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아이들이 밥을 먹지 않는 이유도 과자, 충치의 원인돠 과자라고 합니다. 심지어 소아비만이나 아토피 같은 질병이 죄다 과자 때문에 생긴다고 주장하는 이들까지 생겨났습니다.  p.16


그간 식품첨가물의 유해성에 대해 지나치게 음모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을 경계해 왔기에 저자의 이 문장에 크게 공감할 수 있었다. 이어지는 저자의 표현에서 저자 자신도 과자의 순기능만을 강조할 수 없다고 말한다. 다만 유해성에 대해 지나치게 비판적 여론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과 정면승부를 위해 유기농 식재료와 기능성 식물을 재배하는 것을 시작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면서도 맛있는 '미래의 과자'를 선보일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다.


그 약속을 믿는다. 책의 내용을 읽다보면 저자의 진정성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냥 저자가 기업을 경영하면서 경험했던 일상은 적은 가벼운 책이 아닐까 예상하며 접했는데 내용은 상당히 묵직하고 깊이가 있고 활용가치가 높은 정보들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접한 예술경영의 감동을 이어가기 위해 저자가 앞서 쓴 책인 ≪AQ 예술지능≫을 구입해서 읽고 있고, 공저자로 참여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은 현재 절판이라 중고로 구입해서 읽어봐야겠다.



■ 유튜브 "경영학 플러스 알파"

경영학 및 IT 관련 과목들의 강의 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많이 시청해 주시고 계속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7HZzBZvr9wuSelnqZSxG-g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
반응형

한달에 한번 하는 행사에서 만원 내외로 선물을 사서 선물교환 행사를 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던 중에 몇가지 선물을 준비하게 되었다.



1. 케이와이아이앤디 50개국 세계지도 만국기 입체퍼즐 / 9,120원


케이와이아이앤디 5...



2. 대윤토이 뷰티 비즈 뷰티세트 / 10,210원


대윤토이 뷰티 비즈...



3. 시크릿쥬쥬 나만의 디자이너 일상복 코디북 / 8,800원


시크릿쥬쥬 나만의 ...



4, 프리파라 메이크업 코디북:붙였다 떼었다! / 9,900원


프리파라 메이크업 ...



5. 큐빅펀 꿈의 별장 3D 입체퍼즐 P645H


큐빅펀 꿈의 별장 ...



6. 코리아보드게임즈 개구쟁이 스머프 메모리 게임


코리아보드게임즈 개...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
반응형

노원문화예술회관 창작레퍼토리 제작공연 ‘시인 백석을 기억하다’가 12월 27일 막을 올린다. 


‘시인 백석을 기억하다’는 2017년 ‘윤동주를 기억하다’에 이은 두 번째 노원문화예술회관 창작레퍼토리 제작공연으로, 시인 백석의 삶과 사랑이야기를 연극 무대로 옮겨 백석의 주옥같은 시와 작품세계를 소개하고 예술가의 삶을 되새기는 시간을 선사하고자 한다.


윤동주가 사랑하고 존경했던 시인 백석은 우리말을 가장 아름답게 구사한 시인으로 평가 받으며, 현재에도 많은 시인들이 손에 꼽는 인물이다. 일제강점기, 분단, 전쟁을 거치며 백석의 지내온 삶과 고뇌, 그리고 그의 시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의 주인공인 기생 자야와의 러브스토리가 무대에서 펼쳐진다.


이번 공연은 노원연극협회 김도형 회장이 연출을 맡아, 지역 내 공연장이 지역 예술가와 협업하여 지역 예술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무대이다.



또한 주인공 백석 역할로 뮤지컬 ‘엘리자벳’, ‘루돌프’, ‘그날들’ 등 대극장 무대에서 주연을 맡아온 탄탄한 실력의 뮤지컬 배우 김승대가 출연한다. 그는 연극 무대에 대한 열정으로 이번 공연에 노개런티 재능기부로 출연을 확정하며 ‘시인 백석을 기억하다’ 공연의 의미를 더욱 더한다. ‘자야’역으로는 걸그룹 더씨야의 전멤버 허영주가 오랜만에 연극 무대에 오른다.


● 연극으로 만나는 시인 백석의 삶과 사랑이야기

● 백석役 뮤지컬배우 김승대, 자야役 걸그룹 더씨야 전멤버 허영주

● 지역 공연장과 예술단체의 협연으로 지역예술 활성화에 기여


노원문화예술회관 김승국 관장은 “백석과 자야, 그리고 법정스님 세 사람의 숙명적인 관계를 연극으로 풀어내고자 한다. 김도형 연출의 뛰어난 연출력과 배우들의 열정, 그리고 간절한 마음들이 더해져 관객의 마음을 뜨겁게 하리라 믿는다.”며 공연을 앞둔 소감을 전했다. 또한 “제작 극장으로서 노원문화예술회관의 역할을 지키기 위해 매년 제작 공연을 선보일 것”이라며 내년에는 ‘하얀나비’를 부른 故김정호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을 기획 중임을 밝혔다.


시인 백석 시의 세계와 그의 인생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연극 ‘시인 백석을 기억하다’는 노원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www.nowonart.kr)에서 예매할 수 있다.


일시

1227()

장소

노원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시간

오후 730

출연

김승대, 허영주, 김순이, 원근희, 이형주, 이선영, 지민영, 유종연, 김진아

관람료

전석 2만원 (학생 1만원)

관람연령

8세 이상 관람 가능

문의

02-2289-6830

예매

노원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인터파크



■ 줄거리

김영한은 불가에 전 재산을 헌납하려고 하고 법정은 받을 수 없다고 만류한다. 김영한은 법정과의 만남에서 과거 기억 속의 연인 백석을 불러낸다. 학교의 선생들과 송별회를 위해 함흥관을 찾은 백석과 기생 진향의 운명 같은 첫 만남, 곧 백석은 그녀에게 자야라는 애칭을 지어주고 두 사람의 사랑은 깊어진다. 백석은 친일을 하는 문인들이 생겨나는 것을 보고 시대의 아픔에 절망하게 된다. 시인으로서 친일을 할 수 없다며 붓을 꺾고 만주로 떠날 것을 결심한다. 만주로 홀로 떠나는 백석, 그들의 영원한 이별을 맞이한다. 법정은 김영한의 회상으로 말미암아 결국 간청을 받아들이게 되고 김영한은 자신의 가슴속에 연인, 시인 백석과의 영원한 만남을 준비한다.


■ 제작 및 출연

작_유보배(대한민국연극제 대통령상, 부산연극협회 희곡공모 대상 수상)

연출_김도형(노원연극협회 대표)

백석_김승대(뮤지컬 ‘햄릿’, ‘오 캐롤’ 등) / 과거 자야_허영주(前 씨야 멤버)

자야_김순희 / 법정_원근희




반응형
Posted by 테크리더
, |